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여행

서울에서 경북 진안 마이산 대중교통으로 가는 길

by 부동산 황제 2021. 10. 13.

서울에서 경북 진안까지 가장 빨리 가려면?

 

서울에서 경북 진안을 가는 가장 빠른 노선은? 고속버스를 타면 된다. 이름 그대로 고속이기 때문이다.

 

환승할 필요가 없어 가장 빠르게 진안으로 갈 수 있다. 서울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진안시외버스공용정류장로 가면 된다.

 

 

 

매일 오전 10시 10분과 오후 3시 10분차가 있다. 하루에 2대밖에 없으니 시간을 잘 맞춰서 타야 한다.

 

시간은 약 3시간이 소요된다. 일반고속으로 요금은 17,200원이다. 

 

시외버스 터미널 이용하기

 

두 번째 가는 방법은 시외버스 터미널을 이용하는 것이다. 우선 서울 남부터미널에서 전주시외버스터미널까지 간다.

 

하루에 23대가 배차돼 있다. 2시간 40분이 걸리고 요금은 어른 기준 13,800원이다. 종점은 임실까지니 반드시 전주에서 내리시길 바란다.

 

전주 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했으면 진안시외버스공용정류장으로 가야 한다. 여기서부터 약 50분이 걸린다.

 

요금은 성인 기준 4200원이다. 인터넷으로 예매가 안 되고 현장발권을 해야 한다. 

 

 

 

칙칙폭폭 기차여행도 가능

 

세 번째 방법은 기차다. 서울역에서 대전역까지 가서 대전 복합터미널에서 환승을 한다.

 

금산시외터미널까지 간 뒤, 진안시외버스공용정류장으로 가면 된다. 예상 시간은 약 3시간 정도다. 그런데 2번이나 환승을 해야 해서 좀 불편할 듯하다.

 

 

 

용산역에서 출발할 경우 익산역에서 내린다. 익산공용버스터미널에서 전주시외버스공용터미널로 이동한다.

 

여기서 진안시외버스공용정류장으로 이동한다. 마찬가지로 2번 환승을 해야 한다. 2시간 40분 정도 예상된다.

 

용산역에서 전주역으로 가도 된다. 전주역에 도착해 전주시외버스공용터미널로 이동, 진안시외버스공용정류장으로 가면 된다.

 

2번 환승해야 하고 예상시간은 약 3시간 정도다. 기차로 가는 방법은 3가지가 있으나 모두 2번을 환승해야 한다.

 

그래도 다 3시간 안쪽으로 진안에 도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버스도 기차도 진안시외버스공용정류장으로 모인다

 

고속버스, 시외버스, 기차의 종점은 모두 진안시외버스공용정류장이다. 진안시외버스공용정류장에 도착했으면 농어촌 버스를 타고 마이산으로 이동하면 된다.

 

9개의 버스정류장을 지나 마이산 정류장에서 내린다. 약 30분 걸어올라가면 마이산에 다다른다. 총 57분 정도 걸린다. 

 

 

 

서울에서 대중교통으로 진안 마이산까지 가려면 대중교통을 기다리고 걷는 시간까지 합쳐 넉넉하게 4시간 30분에서 5시간의 여유는 둬야 할 것 같다.

 

집에서 나오는 시간까지 합치면 그 이상 걸릴 수도 있겠다. 

 

 

댓글